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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가설을 추론을 통하여 설립하고, 그 후 그 가설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시험 환경을 설계한다.
  2. 자료 수집 : 설정한 가설이 참인지 거짓인지를 판별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한다. 자료 수집의 과정에서는 이미 존재하는 자료들의 분류 혹은 이전 단계에서 설계한 실험을 통하여 새로운 자료를 얻어내는 과정 또한 포함된다.
  3. 자료 분석 및 해석 : 수집한 자료를 여러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해석한다.
  4. 결론 및 피드백 : 자료 분석과 해석 과정을 통하여 얻어낸 결론을 제시하고, 결론이 제대로 도출되지 않은 경우 새로운 가설이나 또 다른 자료 수집을 통하여 피드백을 진행한다. 이후 만족스러운 결과가 진행될 때까지 이 과정이 되풀이된다.

보통 연구는 이러한 순서에 따라 진행되지만, 이 단계는 고정된 과정이 아니라 언제든지 바뀔 수 있는 과정이며, 특히 관찰 및 주제 설정과 문헌 조사는 어느 것이 먼저라고 명확하게 설정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이 순서를 정확하게 지킬 필요는 없으며, 전체적인 틀 안에서 어느 정도의 변형은 일반적으로 허용되고 있다.[13] 또한 자료 수집과 자료 분석 및 해석 과정에서 어떠한 자료를 어떠한 방식으로 수집하여 어떠한 방법으로 분석하고 해석하는 지에 따라서 연구의 분류가 나뉘게 된다.

과학적 방법의 연구 절차[편집]

전자현미경 연구실에서 진행되는 일차적 과학적 연구의 모습.

과학적 방법은[14] ‘지식 순환’으로 불리는 기본 요소들의 반복[15] 귀납, 끼워 넣기, 또는 순서도의 일부를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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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는 부분 순서의 반복 등으로 이루어진다. 20세기 이후 일반적으로 정착된 과학적 방법인 가설 연역 방법은 네 가지 기본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16] 즉, 다루는 주제를 정의하고 측정 단위를 결정하며 연구 대상을 관찰하고 측정하는 특성화[17], 관찰과 측정을 통해 얻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설명을 시도하는 가설 설정[17][18], 가설이나 이론에 비추어 논리적이고 연역적인 원인을 추정하는 예측[17], 가설에 의해 예측된 바를 검증하는 실험[19]이 그것이다.

과학적 방법의 과정을 간단히 차례를 두어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20]

  1. 문제 정의 : 해당 분야 혹은 주제에 관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 방안을 연구의 목표로 삼는다.
  2. 정보 및 자료 수집 (관찰) : 조사 혹은 관찰을 통하여 정보(대개 이차적 자료이다.)를 수집하여 연구의 기반으로 삼는다.
  3. 관찰한 사실을 설명할 수 있는 가설 설립 : 이전의 연구 혹은 추론에 의하여 해당 주제 혹은 분야에 관한 새로운 이론이나 가설을 이용한 문제의 명제를 정의하고 확립하여 연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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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가설을 추론을 통하여 설립하고, 그 후 그 가설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시험 환경을 설계한다.
    2. 자료 수집 : 설정한 가설이 참인지 거짓인지를 판별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한다. 자료 수집의 과정에서는 이미 존재하는 자료들의 분류 혹은 이전 단계에서 설계한 실험을 통하여 새로운 자료를 얻어내는 과정 또한 포함된다.
    3. 자료 분석 및 해석 : 수집한 자료를 여러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해석한다.
    4. 결론 및 피드백 : 자료 분석과 해석 과정을 통하여 얻어낸 결론을 제시하고, 결론이 제대로 도출되지 않은 경우 새로운 가설이나 또 다른 자료 수집을 통하여 피드백을 진행한다. 이후 만족스러운 결과가 진행될 때까지 이 과정이 되풀이된다.

    보통 연구는 이러한 순서에 따라 진행되지만, 이 단계는 고정된 과정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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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니라 언제든지 바뀔 수 있는 과정이며, 특히 관찰 및 주제 설정과 문헌 조사는 어느 것이 먼저라고 명확하게 설정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이 순서를 정확하게 지킬 필요는 없으며, 전체적인 틀 안에서 어느 정도의 변형은 일반적으로 허용되고 있다.[13] 또한 자료 수집과 자료 분석 및 해석 과정에서 어떠한 자료를 어떠한 방식으로 수집하여 어떠한 방법으로 분석하고 해석하는 지에 따라서 연구의 분류가 나뉘게 된다.

    과학적 방법의 연구 절차[편집]

    전자현미경 연구실에서 진행되는 일차적 과학적 연구의 모습.

    과학적 방법은[14] ‘지식 순환’으로 불리는 기본 요소들의 반복[15] 귀납, 끼워 넣기, 또는 순서도의 일부를 이루는 부분 순서의 반복 등으로 이루어진다. 20세기 이후 일반적으로 정착된 과학적 방법인 가설 연역 방법은 네 가지 기본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16] 즉, 다루는 주제를 정의하고 측정 단위를 결정하며 연구 대상을 관찰하고 측정하는 특성화[17], 관찰과 측정을 통해 얻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설명을 시도하는 가설 설정[17][18], 가설이나 이론에 비추어 논리적이고 연역적인 원인을 추정하는 예측[17], 가설에 의해 예측된 바를 검증하는 실험[19]이 그것이다.

    과학적 방법의 과정을 간단히 차례를 두어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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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문제 정의 : 해당 분야 혹은 주제에 관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 방안을 연구의 목표로 삼는다.
    2. 정보 및 자료 수집 (관찰) : 조사 혹은 관찰을 통하여 정보(대개 이차적 자료이다.)를 수집하여 연구의 기반으로 삼는다.
    3. 관찰한 사실을 설명할 수 있는 가설 설립 : 이전의 연구 혹은 추론에 의하여 해당 주제 혹은 분야에 관한 새로운 이론이나 가설을 이용한 문제의 명제를 정의하고 확립하여 연구의

Post Author: 차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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