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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실험을 통한 자료 수집 : 주제와 문제에 관련된 실험을 통하여 일차적 자료를 얻는다.
  2. 자료 분석 : 자료를 분석하여 문제 혹은 명제와 이론, 가설의 연결고리를 만드는 과정이다.
  3. 분석된 자료 기준하에 가설 평가 및 새로운 가설 설립
  4. 결과 발표 : 결과를 논문 등 여러 형태로 발표하여 알린다.
  5. 재실험 (종종 다른 과학자들이 발표된 가설을 검증한다.)
  6. 반복된 실험으로 검증된 가설은 이론으로 인정된다.

위 순서에서 3번부터 6번까지는 만족할 만한 결과가 나올 때까지 반복된다. 이렇게 이루어지는 방법을 특히 가설-시험 방법이라고 한다.[21]

사적 연구 방법의 연구 절차[편집]

사적 연구 방법(Historical Method), 또는 사적 방법은 사학자들이 역사적 증거를 바탕으로 역사 혹은 역사에 관련된 현상들을 서술하고 해석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사적 연구 방법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동원되어서, 사학자들의 목표인 종합, 외부 비평, 그리고 내부 비평을 위하여 진행된다. 이러한 다양한 방법들이 사용되지만, 다음에 열거한 일련의 과정들은 공식적인 사적 연구 방법에 자주 포함되는 것들이다.

  1. 정확한 일시의 확인
  2. 목격자의 증언
  3. 자료의 분석
  4. 진실성의 확인

연구의 분류[편집]

연구 진행의 목표는 새로운 지식을 얻거나 혹은 알려진 주제에 대한 더욱 깊은 이해를 얻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은 보통 세 가지의 주요 형태를 가진다. (물론 아직 이 세 가지의 정확한 기준은 없으며, 정확한 분류 또한 불가능하다.)

  • 탐색적 조사(exploratory research)는 연구의 주제 혹은 문제의 발견, 변수의 규명, 가설의 도출을 위하여 실시하는 조사로서 예비적 조사로 실시한다. 이는 기초조사로서 조사하려고 하는 분야에 대해 현재까지 연구되어온 자료 혹은 조사연구의 분야에 대한 가설을 발전시키는 것, 그리고 정확한 연구의 목표에 관한 가설의 전개를 위한 명제의 확립을 목표로 하며 보통 이차적 연구(secondary research)의 형태를 띄고 있다.
  • 건설적 조사(constructive research)는 탐색적 조사에서 확립된 주제에 관한 가설과 이론을 문제 혹은 주제에 관하여 성립하는지 실험해 보는 과정이다.
  • 실증적 조사(empirical research)는 직접혹은 간접적인 관찰을 통해 자료나 지식을 얻는것을 뜻한다. 실증적 증거는 질적인것과 양적인것으로 나뉘는데, 많은 연구자들은 이 두가지를 적절히 섞어서 사용한다. 이 연구 방법은 과학적 연구에 많이 쓰이는데, 주로 관측가능한 자료를 검증한다. 그리고 통계적 자료는 실증적 방법이 적합한지 판단할 수 있다.

독일 심리학자이자 체스 마스터인 A.D. 드 흐로트가 세운 실증적 연구 사이클은 다음과 같다.

  1. 관찰 : 가설의 설정
  2. 귀납 : 가설의 구체화
  3. 연역 : 가설의 확인가능한 추론들을 통한 결과의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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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실험을 통한 자료 수집 : 주제와 문제에 관련된 실험을 통하여 일차적 자료를 얻는다.
    2. 자료 분석 : 자료를 분석하여 문제 혹은 명제와 이론, 가설의 연결고리를 만드는 과정이다.
    3. 분석된 자료 기준하에 가설 평가 및 새로운 가설 설립
    4. 결과 발표 : 결과를 논문 등 여러 형태로 발표하여 알린다.
    5. 재실험 (종종 다른 과학자들이 발표된 가설을 검증한다.)
    6. 반복된 실험으로 검증된 가설은 이론으로 인정된다.

    위 순서에서 3번부터 6번까지는 만족할 만한 결과가 나올 때까지 반복된다. 이렇게 이루어지는 방법을 특히 가설-시험 방법이라고 한다.[21]

    사적 연구 방법의 연구 절차[편집]

    사적 연구 방법(Historical Method), 또는 사적 방법은 사학자들이 역사적 증거를 바탕으로 역사 혹은 역사에 관련된 현상들을 서술하고 해석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사적 연구 방법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동원되어서, 사학자들의 목표인 종합, 외부 비평, 그리고 내부 비평을 위하여 진행된다. 이러한 다양한 방법들이 사용되지만, 다음에 열거한 일련의 과정들은 공식적인 사적 연구 방법에 자주 포함되는 것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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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의 분류[편집]

    연구 진행의 목표는 새로운 지식을 얻거나 혹은 알려진 주제에 대한 더욱 깊은 이해를 얻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은 보통 세 가지의 주요 형태를 가진다. (물론 아직 이 세 가지의 정확한 기준은 없으며, 정확한 분류 또한 불가능하다.)

    • 탐색적 조사(exploratory research)는 연구의 주제 혹은 문제의 발견, 변수의 규명, 가설의 도출을 위하여 실시하는 조사로서 예비적 조사로 실시한다. 이는 기초조사로서 조사하려고 하는 분야에 대해 현재까지 연구되어온 자료 혹은 조사연구의 분야에 대한 가설을 발전시키는 것, 그리고 정확한 연구의 목표에 관한 가설의 전개를 위한 명제의 확립을 목표로 하며 보통 이차적 연구(secondary research)의 형태를 띄고 있다.
    • 건설적 조사(constructive research)는 탐색적 조사에서 확립된 주제에 관한 가설과 이론을 문제 혹은 주제에 관하여 성립하는지 실험해 보는 과정이다.
    • 실증적 조사(empirical research)는 직접혹은 간접적인 관찰을 통해 자료나 지식을 얻는것을 뜻한다. 실증적 증거는 질적인것과 양적인것으로 나뉘는데, 많은 연구자들은 이 두가지를 적절히 섞어서 사용한다. 이 연구 방법은 과학적 연구에 많이 쓰이는데, 주로 관측가능한 자료를 검증한다. 그리고 통계적 자료는 실증적 방법이 적합한지 판단할 수 있다.

    독일 심리학자이자 체스 마스터인 A.D. 드 흐로트가 세운 실증적 연구 사이클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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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 Author: 차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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